첫 주택으로 콘도 구입하는 젊은층 늘어나

▶ 콘도의 특징, 건물 유지와 보수 등 관리 편리해

▶ 내 집이지만 HOA가 정한 규정있어

홈바이어들은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콘도를 구입한다. 다운타운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 때문에, 또는 주변의 다양한 편의시설 덕분에, 가끔은 귀찮은 정원 가꾸기를 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때문에 콘도는 인기다. 여기에 전반적으로 콘도는 단독주택보다 낮은 가격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적은 장점도 있다. 콘도를 사도록 결정하는 건 전적으로 본인의 몫이지만 여기 몇 가지 도움이 될 만한 콘도의 특징이 있다.

■콘도는 책임을 나눈다
콘도는 공동으로 거주하는 이들과 함께 보수에 관한 책임을 나누는 특징이 있다. 건물 유지와 보수를 위한 보험 부담도 나눈다. 대부분 콘도는 거주자 협회를 두고 건물 보수나 업그레이드, 창문이나 지붕 등 외관 수리를 해나가기 때문에 그만큼 개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보험이 저렴하다
거주자 협회가 정해둔 규정과 다수 가입 원칙에 따라 거주자 개인은 싱글 홈 소유주보다 낮은 비용으로 집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물론 어떤 규정을 두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구입할 때는 콘도만 볼 것이 아니라 규정도 잘 따져봐야 한다.

독립 보험 에이전트 연합인 ‘트러스티드 초이스’(Trusted Choice)에 문의하면 가장 유리한 보험 조건과 보험료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단독주택보다 싸다
복잡한 시내에 자리 잡고 있지만 콘도는 단독주택보다 싼 경우가 많다. 물론 3베드룸 기준으로 단독주택보다 싼 콘도를 찾기는 쉽지 않다. 그렇게 큰 콘도는 흔치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약 동일한 지역에 비슷한 규모를 비교한다면 콘도는 분명히 단독주택에 비해 집값이 싸다는 장점이 있다.

■에이전트 도움 받아야
첫 번째 집으로 콘도를 사려면 부동산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잘못된 선택은 긴 시간을 두고 고통이 따르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경험을 갖춘 에이전트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콘도에 바이어가 잘 모르는 이슈가 있는 경우, 거주자협회(HOA)가 이를 숨기기 쉽다”며 “변호사를 동원해야 할 정도로 교묘하게 숨길 수 있기 때문에 내 편이 되어줄 에이전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규정을 따라야 한다
내 집이지만 HOA가 정해둔 규정을 따라야 하는 것도 특징이다. 가끔은 이 규정을 지키는데 비용이 들기도 하니 염두에 둬야 한다.

자잘한 규정들로 예를 들면, 밤 10시 이후에는 음악을 크게 틀면 안 되고, 손님이 오면 관리 사무실에 알려야 한다. 간혹 애완동물을 키우는 데 제약을 두는 곳도 있다. 콘도를 선택하기 전 규정을 지킬 수 있는지 점검하고 자문해봐야 한다.

■다른 비용이 필요하기도 하다
싱글 홈 모기지보다 저렴한 월 페이먼트는 콘도의 큰 장점이다. 그러나 매달 일종의 관리비를 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게이트 시큐리티부터 잔디 관리, 기타 시설 유지와 보수 비용이 포함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콘도 구매 사인을 하기 전에 반드시 월 페이먼트 계획에 관리비용을 추가해서 고려할 것을 조언했다.

■단독주택보다 편리하다
경제적 부담이 적은 것이 콘도 구매를 결정짓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일부 연령층, 시니어나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콘도의 장점으로 잔디를 깎지 않아도 되는 점, 하수배관을 고친다고 헐떡거리지 않아도 되는 점 등을 꼽았다. 이들에게 콘도는 집을 고치느라 고통 받는 일 없이 즐겁게 집을 소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이다.

■비상 펀드가 있다
사인하기 전에 반드시 펀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거주자 협회가 콘도 전체의 유지와 보수를 위해 비축해두는 재원이 펀드로 금액이 적다면 그만큼 좋은 매니지먼트도 기대할 것이 못 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펀드가 작으면 기상악화나 화재 등 불운한 상황이 생긴 뒤 얼마의 돈을 빚졌으니 함께 갚아야 한다는 편지를 받는 황당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확실히 챙겨두는 것이 좋다.

■HOA 모임이 있다
법률에 의거해 HOA 모임의 회의록을 요청해 볼 수 있다. 이웃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이다. 공통적으로 제기된 불만사항이 무엇인지, 모두가 싫어하는 이웃은 누구인지, 협회가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얼마나 빨리 문제가 해결되는지 등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이웃과의 유대가 강하다
건축학적 특징 때문에 콘도는 싱글 홈보다 더욱 이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많은 콘도 거주자들은 새로운 이웃에 대해 호의적이다. 당신이 새로운 이웃이 될 수 있다고 소개하는 경우도 그들은 열린 마음으로 대해줄 것이다. 이런 예비 이웃들의 경험담과 조언 또한 콘도 구입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Koreatimes (한국일보)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60616/993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