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도어 교체

기존 샤워도어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바닥 Rail에 때가 잘끼고 유리와 Frame을 끼운곳을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지 않으면 곰팡이가 잘 낀다. 요즘 제품들을 살펴보니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Framless Shower Door가 주종을 이루고 있어 이런 모델로 바꾸기로 하였다.

Kohler 제품인 위 모델을 Lowes에서 $470에 구입하였다. 참고로, 투명유리는 물때를 자주 청소해 주어야 하는 문제가 있어서 Frosted 유리를 옵션으로 선택하였다.

먼저 기존 유리문을 떼어내고 (위쪽의 Roller를 밀어내면 쉽게 나온다)

양면에 고정된 틀을 빼낸다. 보통 나사 2개 정도로 고정되어 있고 둘레에 Chaulking이 되어 있다.

바닥 틀을 들어낸다. 바닥틀은 나사가 없이 Chaulking으로 고정되어 있어 둘레를 칼로 떼어내고 밑으로 드라이버등을 집어넣어 들면 쉽게 들린다.

특히 바닥틀 아래는 오랜 Chaulk 자국이 남아있어 이것을 깨끗이 청소해 내야한다.

욕조에 험집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묶은 Chaulk을 모두 떼어낸다. 이 부분이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귀찮은 부분이다.

준비완료

먼저 새 제품에서 바닥 틀을 꺼내 길이에 맞추어 자른후 Chaulk로 고정한다. 전체 길이에서 보통 1/4" 정도 짧게 잘라서 벽에 세울  틀과 상접할 공간을 준다. 상세한 메뉴얼이 따라오니 따라하면 된다.

Kohler의 Levitz 모델의 경우 이처럼 바닥틀은 파인 홈이 없어 물이 고이지 않게 되어 있다. 가운데 끼우는 조그만 틀이 문의 이탈을 막은 역할을 한다.

양벽에 세우는 틀을 Level을 사용하여 수직으로 맞춘후 테이프로 일단 고정한다.

벽과 닿는 틀면이 반열려있어 벽에 나사를 고정하게 된 구조이다 (다음 사진들 보시면 이해한다). 위에서 2" 되는 곳에 표시하고

표시된 곳을 구멍을 뚫어야 하는데 일반 Drill Bit를 쓰면 안되고, Tile bit를 구입하여야 한다. 표시 위에 있는 기존 구멍은 나중에 Chaulk으로 메울 곳이다.

특수 Tile Bit를 사용할때는 정면으로 시작하면 미끄러져서 어려우므로 이처럼 각도를 주고 시작을하여 점차 정면위치로 옮기면서 구멍을 뚫는다.

완성된 구멍

여기에 제품에 따라온 Wall Anchor를 넣고

사진처럼 윗부분부터 나사안으로 넣고 올려서

아래틀과 연결만 하면 된다. 연결은 그냥 맞추어 끼우는 형식이다.

이렇게 벽틀과 바닥틀이 완성된다.

완성된 벽틀 안쪽으로 (샤워장쪽) 설치하는 Bracket인데 이것을 양쪽에 달고 여기에 샤워문의 바퀴틀을 매달게 된다. 따라서 비뚤어지지 않게 벽틀과 맞대어 설치한다. 역시 Tile에 구멍을 2개 뚫어야 하는데 구멍이 정확한 위치에서 벗어나면 Bracket이 비뚫어지므로 극히 조심한다.

이렇게 구멍을 뚫고

요렇게 고정시킨다. 양쪽 동일하게.

이제 양쪽 Bracket사이의 거리를 재고

길이에 맞게 자른 윗틀을 이렇게 고정한다. 아래 상세사진 참조.

Bracket과 윗틀 고정

다른쪽 틀 고정. 샤워 안쪽에서의 전경이다.

전체 틀 모두 완성

샤워도어에 설명서대로 바퀴를 매달고

안쪽 문부터 걸쳐 매달고 (들어올려서 위쪽 Rail위에 얹어놓기만 하면 된다)

바깥쪽 문은 밖에서 위로 올려 똑 같이 Rail위에 올려 놓으면

모두 완성! 이제 필요에 따라 문 위의 바퀴를 조금 높이고 낯추어 레벨과 틈을 맞추면 되고, 틀을 따라서 Chaulking을 해 주는것이 좋다. 여기 설명이 모든 Shower Door에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지만 절차는 비슷하고 제품에 따라온 Instruction대로 하면 크게 어려운 작업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