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Vanity 교체

기존 캐비넷이 오래되기도 하였지만 Countertop에 큰 흠이져서 Top만 교체를 고려하다 통째로 모두 바꾸기로 하였다.

그러나 기존 Countertop에 싱크대가 왼쪽에 달려있어서 캐비넷을 구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대부분 요즘 싱글 싱크는 모두 가운데로 디자인이 되어있어서 왼쪽에 달려있는 구조의 캐비넷을 찾을 수가 없었다. 결국, 대안으로 싱크2대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가기로 하였다.

인근 Bathroom 상가에서 고른것. 길이도 맞지 않고 싱크대가 가운데라서 연결이 안되어 캐비젯 2개를 연결하기로 하였다.

하나는 42" 길이에 싱크를 가운데 달수 있는 구조, 다른하나는 15" 길이에 서랍장. 총길이가 57"가 되어 2" 남는 공간은 양옆에 Filler라고 불리우는 같은 재질의 나무를 잘라서 옆에 끼워넣으면 감쪽같다.

41" 짜리 + 15" 짜리 Cabinet 2개 + Filler = $473 에 구입

그 다음엔 Countertop인데, 다른 장소에서 22" 59" 를 자르고 3면을 벽과 막는 Splash 포함하여 $670에 구입. Sink자리를 정확히 그려주면 (한쪽벽에서 현재 싱크중심까지의 길이) 구멍을 내고 싱크까지 매달아준다.

이렇게 하여 총 재료비는 $1143 이 소요되었다.

기존 캐비넷을 뜯기 전에 플러밍라인을 해체한다. 상하수도를 모두 분리하고 이기회에 상수도 연결 밸브를 2개다 교체해 주는것이 좋다. 밸브는 오래되면서 새지 않더라도 일단 한번 건들면 새기 시작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3면에 설치되었던 Splash를 뜯어내고 (접착제로 벽에 살짝 붙여있어서 쉽게 떼어나온다). Countertop을 들어낸다. Top역시 캐비넷 윗부분과 살짝 접착이 되어있어 쉽게 분리가 된다.

정면을 뜯어내고

나머지 양면, 뒷면을 걷어낸 후, 완성한 준비작업. 여기까지 총 작업시간 2시간.

두개의 캐비넷을 조립하여 넣고

양쪽 공간을 균일하게 맞추고 수평을 유지하게 조정한후 벽에 고정한다.

손잡이는 기호에 따라 별도로 구입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이제 양쪽 코너 공간을 채워야 한다. 이 부분을 Filler라 부르는데, 캐비넷 구입시 요구하면 같은 재질의 나무를 구입할 수 있다.

벽에 붙인 부분을 가리기 위해 Moulding (쫄대)를 추가로 물색하여 Lowes에서 $3 에 구입하였다.

Filler를 공간에 맞게 정확히 잘라서 끼워넣고 Construction Glue를 벽쪽에 바르고

쫄대 (Moulding)으로 커버하였다.

Filler 및 Moulding 접착부분

완성된 Filler

맨 아래 캐비넷을 연결한 부위의 공간을 막기 위해 Toe Kick을 사용한다. 이것 역시 캐비넷 구입시 같이 제공된다.

양쪽 바닥 구석에 남는 공간 역시 Toe Kick으로 해결한다.

Toe Kick. 길이가 넉넉하므로 공간에 맞게 잘라야 한다.

이렇게 재단을 하고

높이는 딱 맞는 것으로 제공되어서 길이만 맞추면 정확히 설치된다.

내친김에 아래 Toe Kick과 바닥이 닿는 부위도 Molding을 끼우기로 하였다.

물이 스며들지 않게 Caulking 을 한 후 마르기 전에 Molding을 붙인다.

완성된 Toe Kick

완성된 캐비넷. 이제 상판만 올리면 된다.

상판 올리기 전에 Cold/Hot Water valve를 교체하고

상판사이즈를 주고 구입할때 싱크를 옵션으로 연결하라고 하였다 ($50 추가). 수도꼭지 구멍은 8" 간격에 3개를 뚫었다.

미리 구입해 놓은 수도꼭지 Faucet 배관을 먼저 하고

상판을 올려놓고 뒷면과 양면에 Splash를 붙인다. 상판 오더시 필요한 사이즈를 제공하면 같이 잘라서 보내준다. 상판 길이는 실제 벽과 벽사이 길이보다 1/4" 가량 짧게 오더하였기 때문에 설치에 여유공간이 있다. 양쪽으로 남은 공간 1/8" 가량 틈을 Splash로 막게 된다. 상판과 캐비넷의 연결은 접착제를 발라주는게 좋으나 너무 무겁고 공간이 없어서 접착제를 바르고 올릴수가 없었다. 무게때문에 스스로 밀리거나 움직일 수가 전혀 없어서 접착제 없이도 스스로 고정이 되었다.

이제 캐비넷 싱크 아랫부분 배관을 완성한다. 혹시 물이 새는 부위가 없는지 하루이틀정도 관찰하는게 좋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