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IM 이란?

CCIM(상업용부동산 투자분석사)

CCIM 이란?

CCIM은 Certified Commercial Investment Member의 약자로서 부동산 상업용분동산 투자분석사에 해당된다. CCIM은 미국의 CCIM Institute에서 주관하는 상업용 부동산 또는 수익용 부동산을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수익률과 투자여부를 판단하는 최고 수준을 인정받는 유일한 부동산 전문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미국에서도 회원의 수가 많지 않아 한국인 CCIM은 2011년 현재 California에 10명정도이고  국내에서 자격을 소지한 사람은 6명정도에 불과하다.

CCIM 자격은 미국 NAR 산하의 CCIM member에게 상업용 부동산의 실무 처리능력을 인증하기 위해서 부여하는 전문 자격으로서, 투자 목적의 매입된 상업용 부동산에 관련된 계량적분석과 관리가 목적이며, 주된 업무로는 중개, 임대차, 자산 관리, 가치 산정 및 투자 분석 등을 들 수 있다

(1) CCIM 협회

CCIM 협회는 부동산 업계 실무자들이 교육과 회원간 유대를 위하여 만든 것으로 46년의 역사를 가진다. 1954년 CPE(Certified Property Exchanger) 라는 명칭 하에 캘리포니아 중개사 협회에 의해 최초로 설립되었으며 1967년에는 미국 중개사 협회인 NAR(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의 한 부서가 관리하게 됨으로써 전국적인 조직형태를 갖추었다.

이 때 처음으로 CCIM(Certified Comercial Investment Member)이라는 명칭을 사용했으며 1991년에는 NAR의 분리된 협회로 허용되었다.

(2) CCIM 자격

CCIM 자격은 미국 NAR 산하의 CCIM member에게 상업용 부동산의 실무 처리능력을 인증하기 위해서 부여하는 전문 자격이다. 주로 중개, 임대차, 자산 관리, 가치 산정 및 투자 분석 업무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협회의 기준에 도달할 때 CCIM 자격을 수여받는데 그 절차가 까다롭다.

(3) 자격증 수여 요건

부동산의 매매, 교환, 영업, 임대차, 융자, 부동산 개발, 공동 투자의 경험이 있는 사람이나 상업용 부동산, 투자 부동산(거래나 영업에서 사용되는 부동산)의 가치 증가, 소득증가를 위해 고객이나 고용주, 일반 개인을 상대로 컨설팅을 하는 직업이 대상이 된다.

이 후보자들은 협회가 정한 ①교육 요건 ②경험 요건을 충족한 후 ③종합 시험(comprehensive examination)에 합격해야 한다.

Robby Kang, CCI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